본문 바로가기
외상

[전문] 조각난 뼈를 고정할때 사용하는 '골편간 고정(interfragmentary fixation)' 방법

by 의손 2020. 12. 17.

뼈는 여러가지 형태로 골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골절 수술을 할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골편이힘을받았을때움직이는거리/고정후골편길이 인데 이 값은 변형률과 같은 개념입니다. 이 변형률이 2% 이하여야 absolute stability 를 가져올 수 있으며 gap healing 이나 contact healing 이 될 수 있으며, 변형률이 2~10%가 되는 경우에는 relative stability를 통해 골절부위가 연골로 회복이 될 수 있습니다. 

 

oblique 한 골절이 있을때 골절면과 수직이게 interfragement screw 가 안정성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1. Near cortex에 나사의 직경(thread diameter)보다 살짝 큰 drill bit 을 통해 gliding hole을 만든 후 

2. drill sleeve를 넣어 안쪽 피질골(far cortex)에 나사의 직경과 같은 drill bit으로 나사선 구멍(threaded hole)을 만듭니다.

3. depth gauge를 이용하여 길이를 측정하고 골절면이 압박이 되도록 나사를 삽입합니다. 

골절의 내고정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금속판 고정술' 은 neutralization, compression, buttress, bridge, tension band 다섯 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이중 compression 에서는 여러가지 plate 모형이 개발되었습니다.

Dynamic Compression Plate 의 경우 2번째 screw 가 고정되면서 plate와 bone fragment 에 반대의 힘이 가해져서 벌어진 골편간격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물론 따라서 골절과 금속판의 각도가 둔각이 곳에 제1스크류 를 먼저 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2 스크류를 박은 후에 3스크류로 lag screw를 시도해볼 수 있으며 그 이후는 순서대로 1 스크류 옆, 2스크류옆 이런식으로 하나씩 금속판 끝의 스크류까지 고정을 할 수 있습니다. 

 

Bridge plate 중에 하나인 MIPO technique 에서는 스크류를 가장 골절원위부에서 먼저 박게되고 2번째 스크류는 골절부 근위부에 박게됩니다. 3번째 스크류는 금속판 가장원위부에 박게 되어 금속의 회전을 결정하게 됩니다. 나머지 스크류들은 추가적인 고정을 하게 됩니다. 

도움이 많이 되셨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