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척추

[전문] 척추가 앞으로 빠져나왔어요! Spondylolisthesis

by 의손 2020. 12. 10.

나이가 든 중년의 여성에서 자주 볼 수 있으면, 운동을 열심히 하는 젊은 청소년, 소아기에서도 생길 수 있는 질병입니다. 

 

척추 전방전위증 의 분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Wiltse Classification 을 주로 사용합니다. 

1. Dysplastic 의 경우 태어날 때부터 장애가 있는 것

2. Isthmic 의 경우 소아, 청소년 등에서 가장 많은 타입으로, pars interarticularis 에서 defect 가 확인됩니다. 세분화되어 Lytic, elongated, acute 등으로 나뉠 수 있으나 대부분 stress fracture 양상의 lytic fracture가 많습니다. 양측성으로 오며, L5 on S1 인 경우가 많습니다. root 가 눌리게 되기 때문에 L5 root symptom 이 주로 나타납니다. 

3. Degenerative 의 경우 facet joint 위주로 변형이 생기고 척추의 전위가 생깁니다. L4 on L5 인 경우가 많습니다. 퇴행성인 경우가 많으며, L5 에는 iliolumbar ligament 가 강하게 붙어 있으며 각도상 L5 만 유일하게 caudal 한 방향을 하고 있어, L4 가 불안정하게 앞으로 빠지기가 쉽습니다. 전위가 생긴 경우 canal 이 좁아져 L5 root Symptom이 주로 나타납니다 (EHL... )

4. Traumatic 의 경우 큰 외상이 있는 경우

5. Pathologic 의 경우 종양이나 감염 내분비적인 '원인으로

6. Iatrogenic 의 경우 의사의 수술이 잘못된 원인으로 생기는 경우 입니다. 

 

Meyerding grading system으로 slip 정도를 나눕니다. 아래 척추 기준으로 4등분을 한 뒤 25% 기준으로 1단계부터 4단계로 나뉠 수 있습니다. 5단계는 완전 탈구로, 척수 손상이 동반 될 수 있습니다. 

Meyerding 에서 성장이 많이 남은 소아의 경우 50%이상의 전위가 있게되면 증상이 없더라도 수술을 하여야 하며,

성인의 경우 75% 이상의 전위가 있으면 수술을 해야합니다. 전위 정도는 적더라도 신경근의 압박증상이 있으면 수술을 해야합니다. 

 

radiologic finding 에서 Slip angle 도 instability나 progression 을 예측하기 좋은 수치입니다.

Slip angle 은 sacrum 후경계부 수직인선과 L5 하종판을 지나는 선의 각도로

Slip angle이 30도 이상인 경우 척추전방전위가 진행될 가능 성이 높으며 55도 이상이면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정상은 lordotic 한 것이 정상입니다. (음각)

 

최근 주목받고 있는 척추-골반 관계는 이전에 제가 작성한 포스팅을 작성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020/09/16 - [척추] - [전문] 나이가 들면서 허리가 굽었어요! 척추 전만각 및 각도를 이해해야합니다.

 

[전문] 나이가 들면서 허리가 굽었어요! 척추 전만각 및 각도를 이해해야합니다.

나이가 들으면 허리의 자세가 많이 변하게 됩니다. 일단 퇴행성으로 척추병변이 진행되면 요추 전만각이 감소하게되며, 이로 인해 보상작용으로 흉추의 후만각이 증가되며 골반각이 후굴화 되

docson.tistory.com

Pelvic Incidence는 척추의 시상면 형태에 중요한 지표인데

균형이 유지되는 경우에는 pelvic incidence 가 큰 사람은, 큰 Sacral slope 로 인해 lumbar lordosis 와 thoracic kyphosis 가 큰 역동적인 시상면 배열(dynamic back)을 갖게 됩니다.

 

균형이 유지되는 경우, pelvic incidence 가 작은 사람은 작은 sacral slope로 인해 lumbar lordosis와 thoracic kyphosis가 작은 정적인 시상면 배열(static back) 을 보이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