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척추

[전문] 동양에서 많이 보이는 노인성 척추 변형 - '요추 퇴행성 후만증' (Lumbar Degenerative Kyphosis, LDK)

by 의손 2020. 11. 17.

동양 노인인구에서 나이가 들면서 많이 보이게 되는 변형 중에 하나는 '요추 퇴행성 후만증' 을 들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고관절은 뒤쪽으로 서게 되는 자세로 어깨를 피고 무릎을 굽히는 등 다른 것으로 척추의 후만변형을 보상하려고 하는 자세입니다. 뒤뚱뒤뚱 걸으시는 할머니들을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원인

장기간 허리를 구부린 자세를 유지하는 자세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측되지만 정확히 밝혀진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척추 신전근이 약화되고 추간판의 퇴행성 변화가 동반됩니다. 

영상검사소견

Vertical sacrum 처럼 Sacral slope 이 감소하게되고

Lumbar lordosis가 감소하게 되며

Pelvic tilt 는 증가하게 됩니다. 

2020/09/16 - [척추] - [전문] 나이가 들면서 허리가 굽었어요! 척추 전만각 및 각도를 이해해야합니다.

 

[전문] 나이가 들면서 허리가 굽었어요! 척추 전만각 및 각도를 이해해야합니다.

나이가 들으면 허리의 자세가 많이 변하게 됩니다. 일단 퇴행성으로 척추병변이 진행되면 요추 전만각이 감소하게되며, 이로 인해 보상작용으로 흉추의 후만각이 증가되며 골반각이 후굴화 되

docson.tistory.com

MRI 상에서 척추 신전근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일본의 한 의사는 단계를 4단계로 나눴습니다. 

임상증상은 Cardinal Symptom 이라고 불립니다. '주증상' 이지요.

4가지 정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증상, Cardinal symptom

1. 기립시 몸이 앞으로 굽어지면서 발생하는 보행장애 증상 (Stopping of the trunk)

 - 보행시 몸이 앞으로 굽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가슴을 앞으로 내밀고 어깨를 뒤로 젖히는 자세를 취하고

 고관절과 무릎을 굴곡하게 됩니다.

2. 몸 앞쪽에서 무거운 물건을 들지 못함

3. 주방 일을 할 대나 세수할 때 몸이 앞으로 굽어지므로 한쪽 팔꿈치를 세면대나 싱크대에 고여 몸을 받쳐야합니다.

4. 평지보다 언덕길이나 계단 등의 오르막에서 더욱 보행이 어렵습니다. 

치료

대부분 보존적 치료로 신전근육을 강화게 하는 '근육 강화운동' 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수술적으로는 C7 plumb line이 전방으로 전위된 positive balance 를 교정해주어야 합니다. 

 

PSO (pedicle subtraction osteotomy), posterior correction, posterior correction c PLIF, ant & post correction 등을 시행해 볼 수 있습니다. 주의할 것은 골반의 보상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교정술을 시행하면 안됩니다. 

도움이 많이 되셨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