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척추

[전문] 경추 손상! 사지마비를 조심하세요!

by 의손 2020. 8. 18.

경추부는 요추부와 달리 유연성이 큰 조직이라, 탈구의 양상을 많이볼 수 있습니다.

 

 

상부 경추의 경우 후두부, 환추(atlas), 축추(axis)로 구성되어있고

 굴곡, 신전, 회전 운동을 합니다.

 각각 또는 사이에서 손상이 있을 수가 있으며,

 후두과 골절, 환추-후두관절의 탈구, 환 축추 회전성 아탈구, 환추 골절, 환추 횡인대 파열, 치돌기 골절, 축추 외상성 전위증 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하부경추에 비해 척추강과 척추의 비율이 넓기 때문에 척수의 손상 확률은 더 적으나, 손상시에 사망에 이르는 등, 손상의 정도는 훨씬 클 수 있습니다.

 

 

하부 경추의 경우 제3 경추에서부터 제7경추까지로 구성되어있습니다.

 Allen 에 따르면 하부경추손상의 경우 6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1. 신연 굴곡 손상 (Distraction flexion injury)

굴곡 회전 손상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초기에 후방인대군 파열이 발생하고 진행되면 중주와 전주의 인대까지 파열됩니다. 특징적인 것은 초기에 인대 손상이 일어나고 골절된 척추와 그 상방의 척추간에 전방 전위가 발생됩니다. 전위의 정도는 다양합니다. 

 

가장 도움이 되는 영상은 측면 방사선 사진입니다. 

 손상 정도에 따라 단계별로 분류가 가능한데,

1단계의 경우 후방인대체의 파열, 굴곡시 후관절 아탈구 및 손상 부위 극돌기의 분산이 있으며, 초기 방사선 검사로는 알기 힘듭니다.

2단계, 편측 후관절 탈구. 탈구된 방향으로 구척추 관절의 간격이 증가하고 극돌기 끝부분이 전위됩니다. 편측 후관절 탈구 시에는 후방 극돌기간 인대와 후관절막만 파열되며 약 25% 전방전위를 보입니다. 편측 후관절 탈구가 있는 경우에는 'bat wing butterfly' 혹은 'bowtie' 형태를 가집니다. 

3단계, 양측 후관절이 탈구되어 후방 극돌기간 인대, 양측 후관절막, 후방 종인대, 추간판의 섬유륜이 손상되어 전방전위가 50% 에 이릅니다.

4단계, 추체 전장 길이 만큼 완전 탈구되어 부유 추체의 형태를 가집니다. 

 

2. 압박 굴곡 손상 (Compression flexion injury)

초기에는 손상 받은 분절 중 상위 추체 전주의 압박 손상이 일어나고, 진행하면서 중간주 및 후주의 인대 손상이 발생합니다. C4-5,5-6 부분에서 많이 일어납니다. 

전후면 상에서 추체나 척추궁판 중앙부의 수직 골절이 관찰되고 측면 상에서 추체의 전하부에 흔히 삼각형 골절 편을 볼 수 있으며 이를 '눈물방울 골절' 이라고 부릅니다. 경추 손상의 20%를 차지하며, 5단계로 손상단계를 나뉠 수 있습니다. 

1단계, 후주 인대 손상 없이, 추체 전상연이 둥근 형태

2단계, 전주가 경사를 이루고 추체 전방의 높이가 약간 소실되며 추체 전하연이 새 부리 모양이 되기도 하며, 추체에 수직 골절이 있을 수 있습니다.

3단계, 2단계 특징 + 골절선이 추체 전면으로부터 비스듬하고 전위없이 하부종판을 지나게 됩니다.

4단계, 후하연이 척추관내로 3mm 이하로 전위가 일어납니다. 

5단계, 3단계 특징 + 3mm 이상의 후연의 전위가 있고, 후관절의 분리, 극돌기간 거리의 증가, 전후방 인대의 완전 손상과 함께 척추관내로 추체의 심한 전위

 

3. 수직 압박 손상 (Vertical compression injury)

교통사고, 다이빙사고, 두정부 직접가격시 생기는 손상입니다. C6-7 에서 흔히 발생합니다. 

'방출성 골절' 로도 불리우며, 축성 부하에 의해 전주와 중간주의 압박 손상이 동시에 일어나며 주로 골 조직의 손상으로 인대 손상은 거의 없습니다. 

 

4. 압박 신전 손상 (Compression extension injury)

후방의 뼈 손실이 먼저 일어나게 됩니다. 

1단계, 전위에 관계없이 편측 척추궁의 골절이 있으며, 관절돌기의 골절 및 함입, 척추경, 추궁판 등 편측 척추궁의 골절이 발생하여 'transverse facet'의 양상을 보이거나 편측 척추경, 관절돌기의 골절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초기사진에서 종종나타나지 않아 20도 경사 촬영이나 후측주 촬영(pillar view)이 필요합니다.

2단계, 양측 추궁판의 골절, 연속되어 있는 다른 척추 다발적

3단계, 추체 전위 없이 양측 척추궁 관절돌기, 척추경, 추궁판 골절

4단계, 양측 후궁골절, 추체 전방전위

5단계, 양측 후궁골절과 추체의 완전한 전위

 

5. 신연 신전 손상 (Distracion extension injury)

전방 구조물에 긴장을 주는 체간에서 멀어지는 방향의 힘에 의해 생깁니다. 

1단계 전방 구조물의 파열이나 추체의 수평 골절, 추간간격이 넓어집니다.

2단계, 후방인대 구조물의 파열에 이어 신경관내로 상위 추체의 전위가 발생합니다. 

중심성 척수 증후군이 자주 생기며 주로 C5-6 에서 생깁니다. 

6. 측굴곡 손상 (Lateral flexion injury)

교통사고나 안면의 일측을 가격당하였을 때 발생합니다. 관상면에서 일측에는 신연력이, 반대측에는 압박력이 중요합니다. 

도움이 많이 되셨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