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건의료

데드리프트 운동을 하다가 옆구리가 아파요! 허리가 아프고 다리가 저려요!

by 의손 2022. 3. 17.

정형외과 의사인 저도 매일 운동을 하다 보니, 상당히 많은 분들이 다양한 운동을 하고 있는 것에 놀랄 때가 많습니다.

헬스하시는 남성분들이라면 다음~ 그 다음~ 으로 넘어가다가 하게되는 데드리프트입니다.

 

3대 운동에 해당하기 때문에 나도 한번 해볼까? 하게 되는 거죠

3대 500kg 을 이야기하는 것도 위 그림의 세가지의 무게를 더하는 것 입니다.

 

 데드리프트는 바닥에서 무거운 상자나 물건을 들었다고 생각하면 되는데 이때 들어가는 힘들을 당연히 뒤쪽 근육을 사용하게 됩니다. 큰 근육들이 뒤쪽에 있다보니 무게를 늘릴 수 있습니다. 사용되는 근육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실 20kg의 바(bar)를 잡거나 들어올리기전에 팔쪽의 deltoid, triceps 등도 작용하기 때문에 전신운동으로 볼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데드리프트 운동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무게를 계속 올리다 보면 상체와 하체가 만나는 허리 부분이 꺾일 수가 있다는 것 입니다. 이런 하중 및 부상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리프팅 벨트(보호대)를 착용하시고 운동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허리를 조이다 보면 딱딱한 소가죽이 허리를 기준으로 상체와 하체가 꺾이는 현상을 막게 해주죠. 대신 무게가 리프팅 벨트에도 실리기 때문에 찬 상태에서 + 허리가 말릴 경우 엄청난 하중이 벨트 위나 아래에 실릴 수 있습니다. 벨트를 사용할 때에도 이 눌리는 것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하부 갈비뼈는 생각보다 쉽게 부러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통증이 생긴다면 골프에서의 갈비뼈 골절과 같이 충분한 휴식 및 골절 회복이 필요합니다. 

2021.05.11 - [보건의료] - 골프하다가 쉽게 생길 수 있는 갈비뼈 골절! 휴식하세요!

 

골프하다가 쉽게 생길 수 있는 갈비뼈 골절! 휴식하세요!

날씨가 좋아지면서 골프를 즐기는 젊은 층이 많이 늘었습니다. 나이가 든 사람들의 골프스윙과 다르게 젊은 연령층의 스윙은 골프 스피드도 매우 빠를 뿐더러, 힘도 강합니다. 당연히 척추와 골

docson.tistory.com

추가적으로 근육이 신경을 누르면서 생길 수 있는 저림증상이 유발될 수가 있으며, 심한 경우 척추 추간판에 하중이 실려 뒷부분으로 삐져 흔히 말하는 추간판 탈출증, 즉 디스크 가 인위적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본인이 데드리프트 후에 다리가 마비가 될 정도로 증상이 생겼을 경우, 꼭 정형외과에 방문하여 허리 MRI를 촬영해 보아야 합니다. 

엄연히 운동이라는 것은 근육을 키워서 무게나 힘을 더 낼 수 있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뼈나 디스크 등의 구조물에 피해가 없게 해야합니다.근육에 집중하도록 해야합니다. 

최대한 부상없이 안전하게 운동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 

댓글